페이지

Monday, April 6, 2015

[2015년 상반기] [Raspberry Pi 2 로 임베디드 개발환경 구축하기#5] 프로젝트들

시작하기

무엇에 쓰는 물건인고? 라즈베리파이 2를 구매했으나  활용법을 모르는 상황이다.
물론 나 같은 경우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구매를 한 것이니 딱히 활용법을 고민하지 않아도 되지만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. 재밌을 것 같기도 하고.
일단 네이버를 먼저 살펴보고 구글링을 해본 다음, 내용이 미흡하면 영문 사이트들을 뒤져볼 예정이다.
기본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람들을 살펴볼 예정이지만 중간 중간에 괜찮은 Tip을 찾게 되면 정리를 해 둘 예정이다. 시작해보자~

아~ 추가로 아래와 같은 책도 발간된 것을 확인했다. 책으로 공부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은 책 구매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.
1.jpg

시작하기 전에 간단한 동영상을 하나 보고 가자. 별로 길지 않다.


포터블 미니 컴퓨터

델 노트북 전문가가 직접 제작을 해서 공개한 노트북으로 3.5인치 LCD, SSD, 키보드, 터치 패드에다가 배터리까지 내장이 되어, 정말 노트북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다 갖춘 라즈베리파이 노트북이다.

게임기로 이용

개인적으로는 관심이 가는 프로젝트들이다. 만약 한번 시도해보고 싶으면 산딸기 사이트의 애뮬강좌를 시작점으로 삼는 것이 좋을 것 같다. (http://www.rasplay.org/?cat=30)

Gameboy

라즈베리파이 게임보이 : 모바일 게임기

Joybox

산딸기 공개 프로젝트로 진행된 라즈 조이박스


Recalbox

서버로 이용

산딸기에 너무 잘 정리되어 있다. (http://www.rasplay.org/)
파이 강좌에서 산딸기 서버의 하위 목록에 많은 강의자료가 존재한다.
111.png
서버는 쉽게 생각할 수 있는 활용법 이기는 하지만 안정성 측면에서 거부감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.

Home Theater Personal Computer

XBMC

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컨텐츠들을 라즈베리파이를 통해서 플레이 시키는 방법.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방식인 것 같다. 찾아보면 가장 자료가 많다. 마찬가지로 시작 포인트는 산딸기를 추천한다.

Plex

Plex라고 미디어 스트리밍을 하는 기술이 있다. (https://plex.tv)
NAS (네트워크 스토리지)에 Plex media server를 설치하고 안드로이드 폰으로 NAS의 영상을 보는 것이 하나의 동작 시나리오이다.
Rasplex를 설치하면 라즈베리파이2를 Plex 동영상 플레이어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성능이 괜찮다고 한다. 아래 영상 및 링크 참조


병렬 컴퓨팅

라즈베리파이2를 여러 대 합쳐서 하나의 슈퍼 컴퓨터를 만드는 프로젝트이다.
개인 사용자가 시도해볼 것 같지는 않다. 병렬 컴퓨팅이나 분산 컴퓨팅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관심 가질지도?

기타

주변기기 제어

앱을 통해 소켓통신으로 전달된 데이터가 라즈베리파이에서 RF 시그널로 바뀌어 주변기기를 제어하는 것 같다. 산딸기에서 진행된 협업 프로젝트. 유투브를 찾아보면 비슷한 프로젝트들이 많이 있다.

전자앨범

로봇제어

트랙킹 로봇

물체를 트랙킹하는 로봇이다. 고개를 까딱까딱하는 것이 포인트.

큐브로봇

오~! 개인적으로는 재밌게 봤다. 자동으로 큐브를 맞춰준다.

A Pi’s EYE View

천문학?? 모르겠다. 그냥 기구에 라즈베리파이를 묶어서 활용을 하는 프로젝트다.

See Also


지금까지 라즈베리파이의 활용법을 살펴봤다. 생각보다 노멀한 사용법이 많았고 괜찮다고 생각되는 아이디어들도 직접 시도해보기에는 좀 힘들 것 같다.

2015.04.07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